sd.gif (2133 bytes)
Robert Todd Carroll

 logo.gif (4146 bytes)
SkepDic.com

vertline.gif (1078 bytes)  

New Age Psychotherapies, 뉴에이지 심리요법


"심리요법의 역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은, 치료 요금을 시간당으로 지불받는 것이다. " - 제이 헬리


"좋은 요법이란 것은 무엇인가? 훈련을 받은 프로로서 야무지지 못한 행동은 무엇인가? 또는 사기 요법은 어떤 것이며, 사기와 정당한 치료의 경계선은 어디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감시하고 비평을 가하고, 대중을 교육 해야하는, 신경의료업계는 놀랄만큼 무책임하여 사회적 손실이 되고 있다" – 싱거 와 라릭의 "미친 요법"


심리요법이란, 정신질환이나 정서질환을 치료하는 기술이다.  심리요법에는 많은 종류가 있으며, 인지치료와 같이 경험적으로 검증된 상당히 효과적인 것도 있다. 하지만 많은 뉴에이지 심리요법은 형이상학, 종교, 사이비과학적 '통찰'의 잡탕에 지나지 않는다. 무엇을 효과적인 심리요법이라고 하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의 불일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효과 있는 심리요법이라면, 하느님, 윤회, 전생, 외계인납치, 빙의, inner Children(역주 :어린시절의 심한 충격으로 인한 형성되는, 마음속에 아이들, 최면 요법사들이 주장하는 용어), Primal Pain(역주 : Primal Therapy에 나오는 개념으로 어린시절의 심한 정신적 충격으로 인하여 생기는 고통으로 정신병을 일으킨다. 이 primal pain을 치료하여야 정신병을 고칠 수 있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채널링, 기적, 그 외의 형이상학적,종교적, 사이비 과학적 개념을 환자가 믿도록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최신 뉴에이지 심리요법 중에 약간에 관해서 상세한 것을 알고 싶으면, 마가렛 탈러 싱어(Margaret Thaler Singer)와 Janja Lalich 의 'Crazy Therapies'나 텔레비전 방송 Frontline에서 1994년 4월 4일 처음 방송된 후 아래의 회사에서 비디오로 133달러 50센트로 팔리고 있는(해외용은 155달러) 오프라 비켈(Ofra Bikel)의 '분리된 기억들 Divided Memories'을 보기 바란다.

Journal Graphics, Inc
1535 Grant Street
Denver CO 80203
303-831-9000

비켈(Bikel)의 치료사들에 관한 다큐멘타리는, 이러한 개업 치료사들의 오만과 무능을 명백히 보여 준다. 치료사들은, 그들이 행하는 사이비 과학적이고 자기기만적인 활동이, 얼마나 이상한가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는 것을 잊어 버린 것 같다. 출연하는 많은 치료사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사실에 대해서 얼마나 무관심한가, 그리고 자신들이 가정붕괴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는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 하고 있다. 그들은 '부정'을 통해서 비판을 무시하는 점도 똑같다. 치료효과가 있었다는 증거로써 환자들을 계속해서 보여주지만, 환자 중에서 어느누구도 치료에 의해 나은 것 같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은 오히려 회복의 희망이 없을 정도로 병들어있다.

심리요법에서 의미있는 공통점 몇가지들을 발견해내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의미가 있다는 것이 심리요법을 과학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강화하는 것은 아니다. 공통점 중의 한가지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 그 문제에 대한 책임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또 다른 공통점으로는 문제의 원인은 전생에 배를 칼로 찔렸다거나 혹은 어린시절 성폭행을 당했다는 것 같은 트라우마적인 과거의 사건이라는 것이다. 어린시절 성적 학대 억압기억요법 치료사들이 모든 정서장애를 설명하는데 사용된다. 이들 치료사들에 의하면 어린시절의 성적학대는 대부분의 문제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모든 생활이 그것을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억압기억요법 치료사들은 환자의 대부분이 학대 당한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에 상관하지 않는다. 억압기억요법이 트라우마를 기억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치료사 중에는, 자기자신도 학대 당했다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 즉, 어떤 치료사는, 학대 당한 것을 기억한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도중에, 자기자신도 학대 당한 기억을 발견한 것이다. 치료사가 자기자신의 문제를 치료에 개입시키는 일이나, 환자의 병에 환자 과거의 인생이 관련되어 있다는 믿음 때문에 이러한 뉴에이지요법은 과학이라기 보다는 컬트처럼 보인다.

일반적 공통점 중의 다른 하나는, 환자는 도움을 받기 위해 자신의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것이다. 심리요법에 있어서 이러한 '통찰' 접근방법은 아주 오래된 것이지만 결코 과학적으로 검증되거나 유효성을 확증되어진 것이 아니다. 심리요법으로 도움을 받았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한 견해가 있는 것도 아니다. 치료에 대한 유일한 공통점은 환자가 치료사는 그녀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믿는다는 것뿐이다. 과거에 누가 혹은 무엇이 당신을 괴롭혔는지 않다고 믿는 것이 치료이다. 환자의 생활의 질이나, 환자의 특수한 사회환경과의 관련성 - 가족이나 친구, 동료 - 은, 치료와 관계 없는 것이다. 치료사가 환자의 신뢰를 획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치료사들의 전술의 하나는, 환자를 환자의 가족과 등을 돌리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환자를 유도해서, 환자가 가진 문제의 원인이 가족이나 특정의 가족 구성원에 있다고 믿게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가족이 문제의 원인이므로, 가족은 환자를 도울 수 없는 것이다. 한사람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환자를 학대했으나, 지금은 그것을 부정하거나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가족의 다른 사람들은 그에게 속고 있거나, 혹은 사악한 식구를 보호하기 위해서 음모를 꾸미고 있다. 치료사가 환자에게 당연히 신뢰를 받게 되며 환자는 치료사에 전폭적인 믿음을 주게 된다. 환자는 박해를 받아오고 있으며, 치료사는 그녀의 구세주이다. 물론, 치료사는 환자에게 신뢰 받지않으면 안된다는 욕구 때문에 환자는 치료사에게 전폭적인 믿음을 주게 된다. 환자는 박해받는 자이며, 치료사는 그녀의 구세주인 것이다. 

사실과 정확성에 대한 관심의 부족

이러한 심리요법이 공통적인 문제점 중에서 가장 우려되는 것은, 사실이나 정확성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환자도 치료사도, '원인이라고 믿어지는 것'이 정말로 일어났다는 사실이나 혹은 이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관심가지고 찾으려 하지 않는다. 사실, 이 '원인이라고 믿는 것'이 정말로 원인인지 여부는, 치료에 중요하지 않다. 환자는 사실을 조작해 내고, 이 조작된 사실은, 그 환자에게 있어서는, 회의론자자들이 말하는 사실과 같은 정도로 현실적인 것이다. 이것 자체가 모든 문제의 원인인 것이다. 어떤 치료사는, 우리들은 모두 기만 속에서 살고 있다고 강변하고 있다. 그래서, 그에게 있어 환자가 '원인이라고 믿어지는 것'이 완전히 기만이든지 아니든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다. 심리전공의 1학년이라면 누구라도, 이러한 주장의 속에서 투사(projection, 역주 : 로르샤하 테스트 참조)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악마적인 컬트에 빠진 그녀의 부모나 조부모의 의식 학대 (ritual abuse)에 대한 이상한 이야기가 유도된 것이 아니라는 주장을 할 때 그 치료사가 분명히 망상에 빠졌다는 것을 알아내는 데는 굳이 심리학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을 것이다. 환자가 말하는 이야기의 근거가 되는 증거를 찾으려는 관심이 전혀 없는 것이나, 그가 파괴하려는 환자의 가정에 대한 관심의 결여, 환자가 이야기하는 것은 무엇이든 믿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불성실한 주장, 가족을 상대로 2000만 달러나 되는 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하도록 환자를 유도하는 것이 얼마나 바보짓이고 잔혹한 것인지 분명히 잊고 있다는 것, 보자마자 환자가 어린 시절 학대 당한 적이 있는 것을 어떻게든 알게 된다는 기만적 주장 이것들은 모두 치료요법의 하나의 패키지가 된다. 그리고 그것의 이름은 망상이다.

비켈의 다큐멘타리는, 형이상학이나 종교나 돌팔이를 짜집기한 수 많은 뉴에이지 요법이 있다는 깊은 인상을 남긴다. 이러한 치료사는 사실이나 진리에는 관심이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이비 과학적이며, 그 치료법이 효과적인지 아닌지 검증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싱거(Singer) 와 라릭(Lalich)의 '미친 요법(Crazy' Therapies)'은 뉴에이지의 치료사들에게 인기 있는, 다양한 사이비 과학요법을 책으로 정리했다. 이 저자들은, 괴상한 치료법이 인기가 있는 이유의 일부가, 비이성이 판을치고, 토크쇼나 출판계에서 이러한 소재가 요구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치료사 중에는, '재탄생 요법(rebirthing therapy)'을 주장하는 산드라 레이처럼 자신들을 과학자가 아니라 영적 인도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들은 과학적 지지가 없다는 것을 자랑스러워 한다. 어떤 사람은, 정신병은 영적 존재(귀신)에 의해 신들렸기 때문에 일어나며, 귀신을 위로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문제의 원인을 찾는데 전생회귀를 사용하는 이도 있다. 외계인 납치 주장을 망상이 아니라 사실로 취급하는 사람도 있다. Primal Screaming이나 거듭남(rebirth), 재보육(reparenting)등이 관련된 카타르시스요법은 얼마든지 있다. 이러한 심리요법은 어떤 것도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다. 그 외의 Facilitated Communication(FC) 이나 안구운동의 탈감각과 회복(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EMDR)이라는 요법은 과학적으로 보이지만, 이러한 것은 건전한 상식과 과학을 희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치료법은 모두 중립적인 과학적 연구에 의해 유효하다고 증명된 것이 아니고, 효과가 있다고 학계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도 않는다. 이러한 심리요법의 근거는 그 창시자의 '통찰'이나 관찰, 환자의 반응에 의존하고 있고, 치료사 자신이 분석하고 평가한 것이다. 싱가와 라릭이 언급하는 진보적인 치료사의 대부분은, 기술적인 전문용어와 관련이 있어 보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론의 과학적 검증에는 무관심했다.

가장 엉터리 뉴에이지요법을 고라내는 것은 어렵지만, 카이로프랙터(chiropractor)인 칼 페레리(Carl Ferreri)가 개발한 신경조직기술(Neural Oranization Technique, NOT)보다 심한 것은 없을 것이다. 페레리는 과학적 증거 하나 없이 다양한 신경이나 신체의 질환은 두개골의 배열이 어긋나서 일어난다고 생각했다. 다른 카이로프랙터들은 모두 배열이 어긋나서 整骨할 필요가 있는 것은 척추골이라는 기만에 빠져있다고 한다. 페레리는 두개골은 호흡할 때마다 움직이므로 배열이 어긋나 버리지만, 이것은 정골에 의해 교정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두개골이 움직이는가, 두개골의 '표준배열'이라는 개념에 의미가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어떤 근거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 이론은 실천에 옮겨졌다. 페레리는 치료를 그만두었지만, 그것은 이론때문이 아니라, 민사소송과 형사소송의 탓이었다. 

'미친'요법의 긴 리스트

'미친'요법의 리스트는 여기에 다시 쓰기에는 너무 길지만, 싱가와 Thaler는 아래의 심리요법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

Leonard Orr는 에너지 호흡법과 재탄생이론(rebirthing theory)을 개발했다. 오르에 따르면 에너지의 바른 호흡법을 배우면, 병이나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날려 버릴 수 있다.

Marguerite Sechehaye와 John Rosen은 회복과 재보육의 이론을 실천하고 있다. 치료사는 부모 역할을 하면서 환자의 실제 부모가 저지른 끔찍한 일을 만회한다.

Jacqui Shiff의 이론은, 환자에게 기저귀를 채우고 엄지 손가락을 빨개해고, 젖병으로 음요수를 마시게 해서 치료한다는 것이다.

Sondra Ray와 Bob Mandel은, 문제는 태어난 방법이 나빳기 때문에 일어났다고 믿고 있다. 그녀들은 한번 더 바른 방법으로 '재탄생'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마, 바로 지금

John Fuller, Bruce Goldberg, Brian Weiss, Edith Fiore, Richard Boylan, Daved Jacobs, Budd Hopkins, John Mack은 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노력으로, 환자의 과거나 미래의 외계인 납치를 발견하는데 최면을 이용하고 있다.

John Bradshaw의 이론은, 사람은 'Inner Child(내재하는 아이)'가 있어, 건강을 유지하고 싶으면, 그 아이를 잘 기르고 귀여워 해주야 한다는 것이다.

Arthur Janov은 원초요법(Primal Therapy)를 실행하고 있다. Janov에 의하면, 환자는 원초적 고통을 제거하여야 하며 이것은, 바른 외침법이나 발성법(Capitalization)의 습득으로 없앨 수 있다고 한다.

Daniel Casriel의 새로운 자아 프로세스(New Identity Process,NIP)에는, 막힌 것을 풀어준다는 외침(screaming)이 포함되어 있다. Casriel의 외침은 Janov보다는 좀 나은 것이다.

Nolan Saltzman은 바이오스크림(Bio Scream)심리요법을 실천하고 있다. 그는 외침은 Casriel 나 Janove의 것보다 그 안에 사랑이 있다는 좀에서는 좀 나은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최면요법이 있다. 최면요법은 극히 인기 있으며, 주말 강좌나 단기 강죄에서 훈련 받을 정도로 많은 치료사에 의해 사용된다. 싱거와 라릭은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면허도 필요없고, 훈련에 자격요건은 없으며. 타인에게 최면술을 거는 사람을 감독하는 전문적인 직업도 없다. 부동산업자, 화가, 영어교사, 미용사도, 겨우 18시간 만 최면술 강습을 받으면 인정서를 받아, 그것을 벽에 걸고 자신이 최면술사라고 말할 수 있다 . (p.53)

이러한 치료법의 잘못된 치료는 모두, 감독기관의 부재가 원인이다. 

미리 알려주기(priming)

최면요법사의 다수는, 자신들이 환자에게 "미리알려주기"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못하고 있다. 최면요법의 위험성은, Martin Orne은 논하고 있다. '예상되는 열쇠, 예를 들어 과거의 일이나 이야기, 영화, 연극등은 최면술을 걸기 전, 혹은 최면 중에, 최면술사나 다른 사람에 의해 무의식 중에서 전달되어질지도 모른다. 더욱이, 이러한 열쇠의 본질은, 최면술사나 피험자, 거기에 훈련을 쌓은 관찰자에게도, 지극히 불명확하다.'(p.96) 하지만 많은 최면요법사는, 최면술을 치료과정에서 사용하는 것의 많은 위험성이나 함정을 알고 있지 못하는 것 같다.

뉴에이지의 많은 치료사들은, 유능한 치료사라면 누구든지 관심을 가질 만한 사실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예를 들어, 뉴에이지의 치료사는 모두 환자가 가진 육체적 문제나 혹은 성격적 결점의 가능성을 제외한 것으로 보이는 이론을 만들어 내고 있다. 어떤 환자도 육체적으로는 병이 아닌 것이다. 정신병 환자중 생화학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은 하나도 없다. 어떤 환자도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책임은 없다. 나쁜 것은 언제나 다른 사람이나, 다른 어떠한 것이다. 환자는 결코 거짓말을 않고, 조롱ㅎ지 않고, 기만하지 않으며, 속이지 않고, 왜곡하지 않고, 합리화하지 않는다. 만약 환자에게 '잘못'이 있다고 하면 그것은 환자가 치료사를 완전히 신뢰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환자는 '정신병'이나 '정서적 질환', '증후군'을 가진 것이지, 성격적 결함을 가진 것은 아니다. 만약 정서장해나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이 도덕적 성격에 전혀 결함이 없다라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은 놀랄만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미친' 요법의 옹호자들은 다양한 환자를 마치 사소한 죄도 저지르지 않는 순진한 어린아이처럼 다루고 있다.

Bikel이나 Singer, Lalich이 논의한 대부분의 치료사들은 환자에 대한 미리알려주기(priming)나, 답을 강요하기(prompting)에 있어서 자신들의 역할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하는 거나 무관심해 보인다. 그들은 자신들의 환자를 조종하고, 자극을 주고, 그리고 몇몇 사례에서 분명히 환자의 의식에 어떤 생각을 심어준다. 그들은 환자에게 책이나, 비디오를 주고 읽게 하거나 보게 하지만, 환자가 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 아니라, 환자에게 무언가 미친 요법을 신봉토록 예고자극을 주기 위함이다. 그들은 최면술이나 그룹세션 등 치료 동안에 어떤 개념을 심어준 다음에, 이러한 개념을 회복 (recovered)해 보여서 치료 기술과 이론을 검증하는데 사용한다. 이러한 '미친'요법의 치료사들은 진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환자에게 자신들의 세계관을 심어 주고 있다. 이 세계관은 최악의 경우, 비현실적인 사이비과학이다.

°췃µᅠǗ¸ᄎ astrotherapycodependency, communal reinforcement, false memory, hypnosis, Carl Jung, past life regression therapy, psychoanalysispsychology, repressed memory, repressed memory therapy, substance abuse treatment, and the unconscious mind. See also my review of "How to Control the Pain," by Earl Ubell. 


P±ڷᆵB>

Dawes, Robyn M. House of Cards -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Built on Myth, (New York: The Free Press, 1994).

Gold, Mark. The Good News About Depression: Cures and Treatments in the New Age of Psychiatry (Bantam, 1995).

Haley, Jay. "Therapy—A New Phenomenon" in The Power Tactics of Jesus Christ and Other Essays (Rockville, Md.: The Triangle Press, 1986.)

Singer, Margaret Thaler and Janja Lalich. "Crazy" Therapies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1996).

Copyright 1998
Robert Todd Carroll

larrow.gif (1051 bytes) psychometry

Last updated 11/17/98

pyramid schemes rarrow.gif (1048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