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if (2133 bytes)
Robert Todd Carroll

 logo.gif (4146 bytes)
SkepDic.com

vertline.gif (1078 bytes)  

post hoc fallacy, 인과설정의 오류, 인과의 오류

라틴어의 post hoc ergo propter hoc (이것 이후에, 따라서 이것때문에)를 줄여서 말하는 post hoc fallacy는 단순히 두 사건 중에 한 사건이 앞에 일어났기 때문에 첫 번째 사건이 두 번째 사건의 원인이라는 잘못된 발상에 근거하고 있다. Post hoc reasoning은 수 많은 미신과 잘못된 믿음에 근거가 되고 있다.

많은 사건은, 서로 인과관계가 없어도, 순서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예를 들면, 감기가 들었을 때 , 음료수를 마시고, 2 주뒤에 감기가 낫다, 만약 두통이 있었을 때 물구나무 서기를 했는데 그 뒤 6시간 뒤에 두통이 낫다. 여드름에 acne 약을 사용했더니 3주 후에 여드름이 사라졌다. 목욕을 잊고 일을 하면, 대단히 좋은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다음번 여드름이 날 때에는 목욕을 하지 않을 것 같다. 많은 민족은 일식 때 드럼을 쳐서 신이 태양을 다시 뱉도록 한다. 그러면 태양이 다시 돌아와서 당신의 행동의 효과를 증명한다.  

다우징 봉을 사용하면, 수맥이 발견된다. 동전 던지기에서, 앞이 나온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앞이 나온다. 행운의 부적을 쓰다듬으면, 희망이 들어맞는다. 부적을 없애면, 불행이 6번이나 연달아 찾아온다. 물가에나 혹은 들판에 시체가 있다고 환상이 보이면, 후에 정말로 시체가 물가나 들판에서 발견된다. 내가 데이지 아주머니댁의 소가 죽는 꿈을 꾸면, 정말로 소는 죽어 버린다.

2개의 사건 동안으로 인과관계가 확실히 존재한다라고 단정하는데는, 대조군을 세우고 우연이나 다른 알 수 없는 요인의 영향을 제외하지 않으면 안되다. 예를 들면, 콰도로 사(Quadro Corporation)는 QRS 250G "검출기" 제품을 만들고, 이것을 하나를 995 달러에 팔고 있다. 이것은 마약이나 무기, 골프 볼, 그 밖도 어느것이나 탐지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제품은 대조구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시험해 보고 볼 수 있지만, 이것을 사용하여 마약이나 골프 볼을 찾아 내는 것만으로는 성능을 증명한 것이 아니다. 회사 사장의 증언도 증명으로는 되지 않는다. 경찰이 이것을 사용해 보고, 이것이 효과가 있다고 선서해도 이것은 증명이 되는 것이 아니다. 오직 진짜 검출기와 가짜 검출기를 이용해서 대조구 실험을 할 때만 증명이 된다. 연구원과 전혀 상관없는 사람이 미리 마약이나 골프공을 숨겨 놓고 들판에서 실험을 해보면 증명이 된다.

상관 관계는 원인과 결과를 증명할 수 없듯이, 사건의 순서도 마찬가지이다. 우연히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어떤 사건이 다른 사건의 뒤를 이어서 일어난다고 해도 이것이 먼저 일어난 사건이 나중에 일어난 사건의 원인이라고 말할 수 없다.

관련된 항목 : ad hoc hypotheses, confirmation bias, cold reading, control study, communal reinforcement, Occam's razor, the placebo effect, selective thinking, self-deception, subjective validation, testimonials, James Van Praagh, and wishful thinking.

읽기 자료

Giere, Ronald,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4th ed, (New York, Holt Rinehart, Winston: 1998).

Copyright 1998
Robert Todd Carroll

larrow.gif (1051 bytes) positivism

prana rarrow.gif (1048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