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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Todd Carr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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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epDic.com

News Item:

08/14/98, AKRON BEACON JOURNAL

ILLINOIS TO DISCIPLINE PSYCHIATRIST ACCUSED OF BRAINWASHING PATIENT

Illinois has moved to discipline a prominent psychiatrist accused of convincing a patient that she was a child molester, a cannibal who ate human flesh meatloaf and the high priestess of a satanic cult.

Depressed after the birth of her second son, Patricia Burgus sought therapy from Dr. Bennett Braun. Burgus says the doctor, through repressed-memory therapy, led her to believe among other things that she possessed 300 personalities and sexually abused her children.

Braun's license to practice in Illinois has been suspe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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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다중인격 장애 [해리성 자기정체성 장애]

....학생들은 나에게 종종 다중 인격 장애 (MPD)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냐고 묻곤한다. 나는 대개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들이 히스테리성 마비와 발작만큼 진실된 것이라고 말한다...
--Dr. Paul McHugh

hydrat.jpg (5717 bytes)다중 인격 장애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 MPD)는 정신병적인 장애로, 하나 이상의 알터를 가지고 있으며 이 알터는 행동을 조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알터는 자발적이고, 자기 의지와 상관없이 일어난다고 하며, 각각의 알터는 독립적으로 행동한다고 말해진다. 다중인격장애(MPD)에서는 의식의 통일성(우리는 이것으로 우리 자신을 구분한다)이 없다고 한다. MPD의 다른 증상은 일반적인 건망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심각한 기억상실이다. 1994년에는 미국 정신병학 협회의 DMS-IV는 MPD 라는 명칭을 DID (해리성 정체성 장애)라는 명칭으로 대체하였다. 이름은 바뀌었지만 증상에 대한 것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다.

MPD의 알터는 기억뿐만 아니라 의식의 다른 면을 나누어 가진다고 한다. 많은 치료사들에 의해서 확인된 알터는 몇 개에서부터 수 십개 혹은 수 백개까지 다양하다. 심한 경우에는 한 사람으로부터 수 천개의 알터를 확인했다는 보고서도 몇 건 있다. 치료사들 사이에 "알터"가 무엇인가에 대한 의견은 전혀 일치되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MPD의 원인이 어린 시절의 성폭행의 억압기억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일치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의 증거는 부족하고 어린이가 MPD를 앓는다는 보고서는 극히 드믈다.

심리학자인 니콜라스 P. 스파노스(Nicholas P. Spanos)는 어린시절의 성폭행에 대한 억압기억과 다중 성격 장애는 " 사회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성립되고, 정당화되고, 유지되고 있는 사회구조물로 자체 법칙에 의해서 지배받는다"고 주장했다. 간단히 말해서 스파노스는 대부분의 MPD 사례는 치료사가 그들의 환자 및 나머지 사회와 공동으로 창조한 것이라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병과 치료법을 같이 창조했다. 이것은 MPD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은 아니라도 어느정도는, 파괴된 "원래의 자아"의 잿더미에서 탄생한, ego-states와 알터가 서로 분리는 되어있지만 침투가 가능하다는 모델을 이용하지 않고 그 병의 기원과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MPD에 대한 좀더 평이한 입장은 철학자 다니엘 데넷이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MPD로 진단을 받는 사례가 아주 조금이거나 백여건 정도가 아니라 수천건에 이른다는 증거는 무척 많으며, MPD가 그렇게 많은 것은 어린 시절의 폭행 특히 성폭행과 병을 심하게 앓았기 때문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다. 니콜라스 험프리와 나는 MPD를 수년전부터 연구["Speaking for Our Selves: An Assessment of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Raritan, 9, pp. 68-98]했으며 이것은 각 개인의 뇌와 고통받는 사람들의 문제를 넘어선 매우 복잡한 현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아이들은 극한 공포와 혼란스러운 환경에 있기 때문에 나는 그들이 자신의 구역 경계를 절망적으로 새로 정해서 그들이 살아있다는 것보다는, 그들이 심리학적으로 살아남았다는 것 그 자체에 놀라움을 느끼게 된다. 압도적인 심리적 갈등과 고통에 직면하면, 그들이 하는 일은 바로 "떠나는 것"이다. 그들은 새로운 구역을 만들어내서 그 공포가 그 안에서는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러한 공격에 대해서 구조를 유지를 더 잘해낼 수 있는 다른 사람이나 다른 자아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그들이 회상하는 것에 따르면, 최소한 이것은 그들의 행동에 대한 그들 나름대로의 설명이다.

던넷은 MPD의 설명의 진실성에 대해서 최소한의 의심도 보이지 않으며, 어떻게 그들이 형이상학적으로 그리고 생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춘다. 자아의 개념에 대해서 그가 뛰어난 설명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한가지 관점은 바로 스파노스가 취한 관점이다. 즉, MPD 환자의 자아와 다중 자아는 사회적인 구조물이며, 형이상학적 혹은 생물학적인 설명보다는 사회심리학적 설명이 더 적절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자신의 자아를 포함하여 다중 자아를 개념의 발달에, 생물학이 중요한 결정 요인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형이상학적으로 한 사람에 하나 혹은 수 백개의 자아가 존재하는가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걱정하기 전에, 행동을 현상을 있는 그대로만으로 보거나 혹은 행동을 단지 뇌의 구조나 생화학적으로 보게하는 현상학적인 분석 때문에, 자아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인자 즉 우리의 자아, 질병, 인격, 기억 등의 개념이 생기는 사회인지학적인 상황(sociocognitive context)을 놓치고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할 지도 모른다. 어쨋거나, 자아가 사회 구성물(social construct)이라고 해서 덜 현실적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스파노스는 자아가 존재하거나 MPD가 존재한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져서는 안된다.

그러나, 만약 던넷 입장의 사람이 MPD를 사회구조물이라는 용어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학대를 받은 사람의 정신에만 제한되는 심리 역학 용어로 설명되어야 하는 그 어떤 것으로 생각한다면, MPD를 치료하는 사람에게 스파노스의 생각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의 MPD 환자가 치료사들의 실험실에서 창조되었다는 것이 어떻게 가능하겠는가? 특히 여성들이 대부분인 많은 사람(85% MPD 환자는 여성이다.)들이 어린 시절 성적 학대 기억이 거짓기억일 수 있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수 많은 귀신(entity) 혹은 인격들에 의해서 실제로 빙의(憑依,  혹은 귀신들림)되지 않았다면 왜 그 수 많은 사람들이 빙의된 것처럼 행동하는가? 왜 수 많은 사람들이 MPD를 치료하는 치료사의 표준 과정중에 전생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가? 어떻게 어린 시절 성적인 트라우마의 억압기억과 MPD의 해리에 대한 방어기작이 틀릴 수 있겠는가? 어떻게 그토록 수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틀릴 수 있겠는가? 스파노스의 대답은 수많은 자기 기만과 망상이 발달하는 것이 매우 쉽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한 일이 예전에도 있었고 우리는 모두 그것을 알고 있다. 그 수 많았던 귀신들림을 잊었는가?

오늘날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간질, 두뇌손상, 유전질환, 신경화학적 불균형, 한참 유행하는 환각, 혹은 문제가 되는 행동을 악마에 사로잡혔다는 말로 설명하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예전에 한번 모든 유럽과 미국이 그러한 설명을 받아들였다. 게다가, 우리는 악령에 사로잡힌 것을 구분해주고, 그 악마를 쫓아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전문가(성직자와 신학자)를 가지고 있었다. 공들여 만든 신학의 틀은 이러한 세계관을 공고히 해주었으며, 정성들인 사회의식(social rituals)과 행동은 이러한 것을 지속적으로 검증하여 주었다. 사실상, 얼마나 원시적이며 전과학적(pre-scientific)인가에 상관없이 모든 문화에서는 악령이 씌였다는 것과 유사한 믿음이 있다. 또한 그 문화에는 악령을 제거하기 위한 의식을 수행하는 샤먼이나 마녀를 고치는 의사가 있다. 사회인지적인 전후관계에서 본다면 이러한 믿음과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며,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사회 행동 및 기대에 의해서 끊임없이 강화된다.

오늘날 대부분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마녀들이나 다른 귀신들린 사람들의 행동은, 그들의 고문자, 엑소시스트, 그리고 사행집행인들의 행동과 더불어, 모두 사회 역할의 규범을 따르는 것으로 생각한다. 종교적인 근본주의자들 (아직도 악마, 마녀, 초자연적인 마술의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오늘날 실제로 마녀가 있다거나 악마나 귀신에 씌였다거나 혹은 성직자들이 실제로 의식을 통한 마술로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직 마녀와 귀신의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것들은 현실에서 경험하는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실재(實在)하는 것이다. 스파노스의 의견에 따르면, 귀신과 엑소시스트가 난무하는 세상과, 어린 시절 성적 트라우마의 억압 현상과 나중에 이것이 MPD로 나타나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가득찬 심리학 세계는 서로 차이가 없다고 말한다. 

스파노스는 "환자는 그들 자신이 다중 자아를 가진 것처럼 해석하는 법을 배우고, 그들 자신을 이러한 해석에 맞도록 남들에게 보이는 법을 배우고, 그들이 이해하고 있는 다중 인격에 맞도록 그들의 인생을 재구성하고 꾸미는 법을 배운다"는 주장을 강력히 옹호하고 있다. 스파노스에 따르면 심리치료사들이 MPD를 만들어내고 유지하는데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스파노스에 따르면, 대부분의 치료사들은 MPD 사례를 한건도 보지 못하지만 몇몇 치료사들은 매년 수백건의 사례를 보고한다는 것이다. 환자를 진단이 치료사들의 선입견에 의존한다는 것은, 심리치료의 완전성을 지지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고통스러을 것이다. 그러나, 한 MPD 환자는 치료에 들어갈 때 성적인 폭행의 기억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았다. 치료사들이 환자에게 성적인 폭행의 기억을 격려하자 기억이 떠올랐다. 게다가, 전형적인 MPD 환자들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알터(alter)"가 드러나지 않는다(Piper). MPD 치료사들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 그들의 치료법이 이미 여러번 시도된 것이며 옳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 수 있으며, MPD를 치료해 보지 않은 사람은 무엇을 살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반론한다.*

다중 자아는 존재하고 있으며, 다른 문화에서도 지금까지 존재해 왔으나, 오늘날 북미에서와 같이 정신 질환과 관련되어 있지는 않았다. 스파노스에 따르면, "다중 자아는 다양한 문화적인 상황에서 생길 수 있으며, 수많은 사회적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어린 시절의 성적 학대나 정신병은 다중 인격을 드러내는데 필요한 것들이 아니다. 다중 인격은 "규정이 지배하는 사회구조물"로 이해될 때 가장 정확하게 이해될 수 있다. 이것은 "사회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성립되고, 정당화되고, 유지되고 있다". 다양한 역사적인 그리고 사회적인 상황속에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한 개의 정체성 또는 자아대신에 여러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고, 그들이 처음에는 "하나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가 여러개의 정체성을 가진 것처럼 행동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문화에서 누가 다중 정체성의 역할과 특징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려주지 않는다면 자신을 이러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할 것 같지 않다. 역할과 모델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그들의 문화는 socializing agents (역주 : 가정, 공동체 사회, 교회, 학교 등과 같이 그 사회의 문화를 개인에게 알려주는 개인이나 단체)를 통해서 다중 자아의 행동을 정당화해주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스파노스는 MPD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MPD를 설명하는데 (a)학대 (b)원래 자아의 축소 그리고 (c) 알터가 드러남과 같은 MPD 표준 모델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스파노스의 모델에 의하면 심리학적인 짐, 즉 어린 시절 성폭행의 억압 및 회복 기억, 알터들의 인격 통합 등이 없어도 된다. 또한 표준적인 진단 기술최면 전생회귀로르샤하 테스트도 필요없게 된다.

서적과 영화가 MPD의 본질에 관한 믿음에 강한 영향을 주었다. 즉 시빌(Sybil, 역주 : 국내에 '악몽'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기도 함), 이브의 세얼굴(The Three Faces of Eve, 역주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조안느 우드워드) 수상작), 내안의 다섯(The Five of Me), 또는 빌리 밀리간의 마음들(Minds of Billy Milligan)과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대중 매체는 일반 대중에게 MPD의 믿음에 대해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MPD 환자 자체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예를들어, 플로라 레타 슈라이버(Flora Rheta Schreiber)의 '시빌'은 어린 시절 학대로 16개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고 주장하는 여성의 이야기이다. 시빌이 1973년 출판되고 1976년 샐리 필드 주연의 TV 영화가 나오기 전에는 오직 75건의 MPD만이 보고되었다. 시빌이 나온 이후에 북미에서만 4만건이 MPD로 진단되었다.

셜리 아델 메이슨으로 알려진 시빌은 75세의 나이에 유방암으로 지난해에 사망했다. 그녀의 치료사는 코르넬리아 윌버(Cornelia Wilbur)로 알려졌으며 1992년에 사망했고 그녀에게 2만 5천 달러와 앞으로 받을 시빌의 인세를 유산으로 남겨주었다. 슈라이버는 1988년에 사망했다. 이 사례에 대한 3개의 다큐멘타리와 여러권의 소설들이 나와있다. 기초적인 사실은 다음과 같다. 메이슨은 윌버의 치료를 받기 전에는 MPD 증세가 없었으며 윌버는 최면과 기타 암시기술을 이용해서 소위 "인격"이라는 것들을 끄집어 내었다. Newsweek, (January 25, 1999) 는 역사가 피터 M. 스왈레스 (메이슨이 시빌이라는 것을 처음 밝힌 사람)에 따르면 "[책속의 가장 나쁜 학대]가 일어날 수 없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다"고 보고했다.

역시 "시빌"을 치료했던 Dr. Herbert Spiegel 은 윌버가 그녀의 치료의 한 부분으로 "인격"을 암시했으며, 환자는 최면과 펜토탈(sodium pentothal, 역주 : 최면, 안정제로 쓰이는 약품의 상품명)의 도움으로 의사에게 맞추어 갔다고 믿고 있다. 그는 그의 환자가 매우 최면에 잘 걸리며 암시감수성이 높다고 서술하고 있다. 메이슨은 매우 협조적이어서 MPD에 관한 서적들을 읽었으며 이중에는 '이브의 세 얼굴(The Three Faces of Eve)'이 포함되어 있었다. 시빌의 에피소드는 의원병(醫原病, 역주 : 병원이나 의사의 부주의에 의해서 생긴 병)의 조짐을 보여주고 있다. 이 모델의 지지자들은 "다중인격과 어린 시절 학대와의 관계는 시빌이 출판되기 전까지 일반적으로 인식되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defenders of MPD

MPD/DID의 형성, 진단 및 치료의 표준 모델 지지자들은, 이 질병이 실제로는 매우 복잡하여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단되는 것보다 훨씬 많은 환자가 있다고 주장한다. 인디아나 의과대학 정신병학과의 Dr. Philip M. Coons는 "전문가들은 다중 인격 장애로 진단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중인격 장애의 증세가 매우 미묘하게 제시된다는 점, 환자들이 중요한 임상정보를 누설하는 것을 무척 꺼린다는 점, 해리성 장애에 대한 전문가들의 무지, 그리고 근친상간이 환상이 아니라 실제 일어난 것으로 믿기를 꺼리는 임상의 때문이다"고 말했다. Dr. Coons는 또한 귀신에 사로잡히는 것은 "다중인격의 전조이다"라고 주장했다.

MPD 의 표준 모델의 다른 지지자인 Dr. 랄프 앨리슨은 소위 힐사이드 교살자로 불리는 케네스 비앙키 (Kenneth Bianchi, 역주 : 연쇄살인범으로, 사촌인 Angelo Buono 와 더불어 사람을 납치해서 살인하고 헐리우드의 동쪽의 힐사이드에 버렸다. 그는 수감중에 다중인격 장애자인 것처럼 행세했다.)의 진단을 게시했으며 이 게시물에서 치료사들이 몇 번이나 마음을 바꾼 것을 인정했다. 비앙키는 현재 연쇄 살인범으로 유죄판결받아서 종신형으로 복역중이지만 예전에 피고측의 정신병학자 잭 왓킨스 (Jack G. Watkins)에 의해서 다중 인격 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받았다. 왓킨스 박사는 비앙키에게 최면을 걸었고 치료자의 암시에 의해서 "Steve"가 생겼다. "스티브"가 살인을 저지른 비앙키의 알터라고 주장되었다. 검사측 정신병학자이며 최면 전문가인 마틴 T. 온 은 법정에서 최면과 MPD 증세가 꾸민 것임을 성공적으로 논증했다.*

Dr. Allison 은 표준모델을 지지하는 치료사들과 MPD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교사들 사이에 논쟁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DMS-IV를 준비할 때 위원회에서 논쟁이 벌어졌다고 한다. 교사들이 이겼으며, MPD는 제거되고 대신 DID가 들어갔다. Dr. Allison 은 또한 MPD 환자들은 Inner Self Helper (ISH) 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창조주", "천상의 지적인 에너지(천사)" 그리고 환자의 전생을 알게 해준다고 믿고 있다. 그는 7살이 되기 전에 해리가 일어나면, 불멸의 "Essense" 혹은 "spiritual nature"가 일본어로 risei라고 알려진 Inner Self Helper의 역할을 대신한다고 주장했다. 이 Essense는 죽을 때 신체에서 분리될 수 있다고 그는 말하고 있다. *


 note: DMS-IV 은 미국 정신병학회의 "정신 질환의 진단 및 통계 설명서" 최신판(1994)이다. DMS-II (1968)의 145개에서 현재 410 가지 정신 질환의 목록을 가지고 있다. 이 설명서의 1952년 원판은 60개의 질병 목록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질병이 늘어나는 것이 그들의 시장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를 나타낸다고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진단 도구가 더 좋아진 증거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Dr. 랄프 앨리슨에 따르면, MPD는 "히스테리성 해리 장애"로 DMS-II에 실렸으나 코드 번호를 부여받지 못했다고 한다. MPD가 DMS-III에 실리고 코드 번호가 부여되었으나, DMS-IV에서는 다시 제거되고 DID가 대신 들어갔다.

°췃µᅠǗ¸ᄎ exorcism, false memoryhypnosis, hystero-epilepsy, New Age psychotherapies, repressed memory, and repressed memory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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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er comments

Dennet, Daniel. Consciousness Explained (Little, Brown, and Co., 1991), ch. 13, "The Reality of Selves."

Diehl, William. Primal Fear  (Del Rey, 1996). (Note: this is a novel, recommended by Grant Middleton of the band 'The Demon Haunted World'!)

"Objective Documentation of Child Abuse and Dissociation in 12 Murderers With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ume 154, Number 12 December 1997 by Dorothy Otnow Lewis, M.D., Catherine A. Yeager, M.A., Yael Swica, B.A., Jonathan H. Pincus, M.D., and Melvin Lewis, M.B.B.S., F.R.C.Psych., D.C.H. (summary)

Lilienfeld, Scott O., et al.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and the Sociocognitive Model: Recalling the Lessons of the Past," Psychological Bulletin, 125(5) 507-523.

Morris, Ray Aldridge. Multiple Personality an Exercise in Deception (Psychology Press, 1990). review

Piper, August. Hoax and Reality : The Bizarre World of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Jason Aronson, Inc.: 1997).

Piper, August.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Witchcraft Survives in the Twentieth Century," Skeptical Inquirer, May/June 1998.

Ross, Colin A.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 Diagnosis, Clinical Features, and Treatment of Multiple Personality (John Wiley & Sons, 1996).

Spanos, Nicholas P. Multiple Identities and False Memories: A Sociocognitive Perspective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6).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by Paul R. McHugh MD, Henry Phipps Professor of Psychiatry and Director of the Department of Psychiatry and Behavioral Science at the Johns Hopkins Medical Institutions in Baltimore

Dennet, Daniel. Consciousness Explained (Little, Brown, and Co., 1991), ch. 13, "The Reality of Selves."

Diehl, William. Primal Fear  (Del Rey, 1996). (Note: this is a novel, recommended by Grant Middleton of the band 'The Demon Haunted World'!)

"Objective Documentation of Child Abuse and Dissociation in 12 Murderers With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ume 154, Number 12 December 1997 by Dorothy Otnow Lewis, M.D., Catherine A. Yeager, M.A., Yael Swica, B.A., Jonathan H. Pincus, M.D., and Melvin Lewis, M.B.B.S., F.R.C.Psych., D.C.H. (summary)

Lilienfeld, Scott O., et al.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and the Sociocognitive Model: Recalling the Lessons of the Past," Psychological Bulletin, 125(5) 507-523.

Morris, Ray Aldridge. Multiple Personality an Exercise in Deception (Psychology Press, 1990). review

Piper, August. Hoax and Reality : The Bizarre World of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Jason Aronson, Inc.: 1997).

Piper, August.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Witchcraft Survives in the Twentieth Century," Skeptical Inquirer, May/June 1998.

Ross, Colin A.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 Diagnosis, Clinical Features, and Treatment of Multiple Personality (John Wiley & Sons, 1996).

Spanos, Nicholas P. Multiple Identities and False Memories: A Sociocognitive Perspective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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